본문 바로가기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home
  • join
  • login
  • sitemap

english

대메뉴

대학안내

교수/연구

입학

교육과정

대학생활

알림마당

간호과학연구소

생명윤리위원회(IRB)

교육연구센터

커뮤니티

진로캠프

대학원 과정

희망과 꿈이 펼쳐진 대학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nursing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간호대학장 안숙희입니다.간호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고 환영합니다.

충남대학교 간호대학은 1970년 3월 1회 간호학과 입학생이 입학한 이후 올해 2019년에 제 50회 입학생을 맞이하며 50여년의 역사를 갖게 되었습니다. 1974년 간호학 석사과정, 1975년 교육대학원 간호교육 석사과정, 1994년 간호학 박사과정이 개설되었고, 2003년부터 대학원 간호학 석사과정에 호스피스, 정신, 노인, 중환자 등 4개의 전문간호사과정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 3월에 간호대학으로 승격된 이래 중부권 거점 국립대학 간호대학으로써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충남대학교 간호대학에는 교수 요원 18명, 교직원 6명과 더불어, 간호학과생 360여명(편제정원 90명), 대학원생 100여명까지 총 500여명이 간호학문을 탐구하며 간호학자로, 간호 교육자로, 간호 연구자로, 간호 리더로 성장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5년 개관된 간호대학 교육실기센터 신축 건물로 이전한 후 좋은 교육환경에서 학부생과 대학원생들이 학업을 수행하고 있고, 교수진 역시 글로벌, 창의적 간호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간호교육기관 평가에서, 우리 대학은 간호교육평가원에서 2006년 1주기 평가, 2013년 2주기 평가와 2018년 3주기 평가에서 모두 간호학 학사학위프로그램이 인증기준을 충족하여 인증을 받은 바 있습니다. 그동안 45회까지 졸업생 2200여명이 국내외 여러 곳에서 충남대학교 이름을 걸고 유능한 간호 인재로 활동 중이며, 주로 병원, 학교, 보건기관, 연구소 등 다양한 보건의료현장에서 제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간호대학은 간호과학연구소, 심폐소생술(BLS) 센터, 시뮬레이션 센터를 갖추어 교육과 연구에 정진하고 있으며, 여러 교육연구센터를 설립하여 교수님들이 지역사회 주민들의 건강과 안녕을 위하여 교육과 연구 및 봉사활동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에는 대학원생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BK21 Plus 사업 “ 지역주민 자기주도형 통합건강관리를 위한 교육인재사업단”을 운영하고 있고, 참여 교수님들이 대학원생의 교육, 연구 및 산학협력 역량을 키우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으며 대학원생들도 많은 경험을 통해서 전문가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제 간호대학은 우수한 교수진과 우수한 간호학과생과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전문 간호인으로서의 인성과 지성 그리고 간호현장에서 필요한 간호수행 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에 더욱 힘을 기울여 대전, 세종, 충청권 뿐만 아니라 한국을 대표하는 국립 간호대학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졸업생들이 국가와 지역 사회에 봉사하는 간호 인재로써 글로벌 No 1. 대학교를 표방하는 충남대학교의 이상과 가치를 실현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구성원과, 간호대학 동문, 학부모 모두 앞으로의 간호대학 발전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