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Nursing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재활간호전문교육센터

1. 설립배경

임상분야에서는 물론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을 추진하면서 재활간호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재활분야에서 근무하는 실무간호사들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전문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한국재활간호학회를 중심으로 재활간호 교육이 이루어졌으나 전문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이 포함된 전문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었고, 충남대학교 재활간호전문교육센터를 설립하고 학회와 공동으로 개발하게 되었다.


교육은 재활과 관련된 다학제 전문가들이 학계, 병원, 실무현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하였고, 실습으로 연계된 국내 최초의 재활간호전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한 실무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를 양성하여 대한간호협회의 인준을 받고 전국적으로 교육생들이 참여하였다.

2. 재활간호전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94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46pixel, 세로 708pixel

- 재활간호전문교육을 학습하여 이해하고 폭넓은 지식, 비판적 사고와 근거기반 실무능력을 습득하여 이와 관련된 교육 및 연구활동을 통해 국내외 학술교류를 증진하고 전문직간호사로써 

  재활대상자에게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간호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국재활간호학회와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주요업무 및 과정: 재활간호전문교육은 일 년 과정으로 매년 9월 ∼12월(전반기), 다음 해 3월 ∼ 6월(후반기)로 나뉘어 격주 토요일마다 시행되었다.
  프로그램은 이론(48시간), 실습(24시간)을 이수한 후 자체 출석률 80%이상, 실습지침서 제출 과정을 통해 수료하여, 

  간호협회의 인증을 받아 2008년 1회 교육과정을 시작으로 2014년까지 운영하였다.


3. 지역사회중심 재활간호사업 지원 및 활동

- 2010년 대전광역시 유성구 세동보건진료소와 공동으로 “ 전통무용을 적용한 자가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장년층 여성의 요실금예방과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바 있다.


- 2011년 충남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와  충북옥천군 보건소와 MOU를 체결하고 옥천군 지역사회 재활사업 발전을 위해서 지역사회진단을 실시하여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였고, 

  관련 연구로 “일 농촌지역 재가 장애인의 삶에 질 영향요인 분석 - PRECEDE 모형을 이용하여-”이 완료되었다.


- 2012년-2014년 지역자원을 기반으로 한 장애인 정신재활사업과 장애인 고혈압관리사업을 자문하고 수행하는데 협력하였고 장애인 고혈압 환자를 위한 “3단계 고혈압관리사업”

  매뉴얼을 발간하였다.


-  2015년부터 지역사회 중심의 치매사업을 계획하는데 참여하고 지원하여 충남대학교 간호학과 지역사회 전공 대학원생이 참여하는 관학 협력사업을 실시하였고

   총 8편의 연구사업보고서가 산출되었으며 석사, 박사학위논문으로 발전되었다.


- 2017년 대전광역시 중구 보건소의 장애인을 위한 심리통합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하는데 협력하여 지역사회 중심 장애인 재활프로그램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하였다.


- 2018년~2019년 ‘ 치매안심센터’ 설립 후 보건복지부 농촌형 치매예방관리사업 계획, 운영자문활동으로 방문형 치매예방관리사업의 다양한 내용을 수행하여, 

   인지타이치 프로그램 적용, 방문형 인지재활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인지재활 프로그램 적용, 취약지역 특화 프로그램 운영이 이루어졌다.

- 2020년 옥천군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자문, 담당직원교육, 치매파트너 교육 등에 대한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 현재 한국장애인 재활협회 건강분과활동에 참여하고,  장애인을 위한 건강사업 아젠다를 발굴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센터장: 김현리 교수 

*이메일: hlkim@cnu.ac.kr

*연락처: 042-580-8410

*위    치: 간호대학 71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