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육

  • Home
  • 교육
  • 대학원 전공소개
  • 전문간호사

대학원 전공소개

일반대학원 전문간호사과정

충남대학교 간호대학에서는 일반대학원에 전문간호학(노인, 정신), 임상간호학(호스피 스, 중환자) 전공으로 구분하여 전문간호사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간호사과정 은 전문간호사 핵심능력 - 전문가적 간호실무제공자, 교육 및 상담자, 연구자, 리더십, 자문 및 협동가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인류의 안녕과 삶의 질 향상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전문간호 실무에 요구되는 수준 높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자료를 수집, 진단, 계획, 수행, 평가를 통해 전문가적 간호 실무를 제공할 수 있다.
  2. 대상자의 교육과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정신전문간호사과정

정신전문간호사과정은 대학원석사과정으로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칙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33조에 따라 입학 자격은 간호학 학사학위 이상자이며 교육을 받기 전 10년 이내에 정신보건시설,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보건소(정신보건업무) 에서 3년 이상 간호사로서의 실무경력자이다. 총 4학기, 35학점(공통과목 15학점, 전공이 론 10학점, 전공실습 10학점)의 정신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실시하는 1차, 2차의 자격 시험에 합격하면 정신전문간호사 자격증을 수여받는다. 학위 청구논문 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외국어 능력과 연구윤리 기준을 충족한 자에 한하여 학위논문 심사를 마치면 석사학위를 수여받는다.

호스피스전문간호사과정

호스피스전문간호사과정은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으로 보건복지부령「 전문간호사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칙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33조」에 따라 입학 자격은 간호학 학사학위 이상의 소지자로 교육을 받기 전 10년 이내에 해당분야에서 3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가진 자이다.

교육과정은 총 4학기 35학점(공통과목 15학점, 전공이론 10학점, 전공실습 10학점)으로 구성하고, 호스피스완화의료의 철학과 입원형, 가정형, 자문형 호스피스 및 소아청소년 완화의료에 대한 실무를 반영한 이론과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노인전문간호사과정

노인전문간호사과정은 대학원석사과정으로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칙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33조에 따라 입학 자격은 간호학 학사학위 이상자이며 교육을 받기 전 10년 이내에 의료기관, 「노인복지법」에 따른 노인복지시설, 「지역보건법」 에 따른 지역보건의료기관 및「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따른 보건 진료소,「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른 장기요양기관에서 3년 이상 간호사로서의 실무경력자이다.

총 4학기, 35학점(공통과목 15학점, 전공이론 10학점, 전공실습 10학점)의 노인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실시하는 1차, 2차의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노인전문간호사 자격증을 수여받는다. 재학생은 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외국어 능력과 연구윤리 기준을 충족한 자에 한하여 학위논문을 심사를 마치면 석사 학위를 수여받는다.

중환자전문간호사과정

중환자전문간호사과정은 대학원석사과정으로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규칙과 충남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33조에 따라 입학 자격은 간호학 학사학위이상자이며 종합병원 급 중환자 분야 3년 이상 경력 또는 일반병동 6년 이상 근무경력자이다.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외국어 능력기준을 충족한 후 학위논문을 제출하면 석사학위 를 받는다.

석사 교육과정 초 4학기, 35학점(공통필수 16학점, 전공이론 10학점, 임상실습 10학점) 을 이수하면 보건복지부령에 의해 전문간호사 자격시험 응시자격을 받으며 1차, 2차시험 에 통과한 후 전문간호사 자격증을 취득한다.